청년 취업 지원금 알아보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란 스스로 취업에 준비하고 도전하는 청년에게 최대 6개월간 월 50만 원씩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 자격은 만 18~34세(법적으로 청년), 졸업과 중퇴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매월 25일 자정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지역 제한은 없습니다. 고용센터 내방은 안 되며 첨부 서류 역시 모두 온라인에 업로드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글목차
청년 취업 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으로 배달 앱으로 시켜 먹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취업 이외 면접 의상 구매 비용, 이력서 사진 촬영 비용, 자격증 응시 비용, 관련 서적 구매, 면접 교통비, 취업스터디 비용, 인터넷 강의 비용 등 구직활동과 관련된 비용이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30만 원 이상 일시불 결제는 불가합니다. 그리고 음식점 같은 곳에서는 그냥 음식점 가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기간
입사한지 2년 되었으며 2년제 졸업한 지 2년이 안되어 퇴사하게 되면 청년 지원금 받을 수 있을까요?
이런 경우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졸업 후 2년 이내이며 신청일 기준 주 20시간 이내로 일하거나 무직이면 자격 갖추게 됩니다.
청년취업 지원금 소득분위
곧 졸업을 하고 취업전선을 준비하는 취준생이 청년취업지원금을 신청할 때 선정 기준에 소득분위가 높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럴 경우 중위소득 120% 이상이면 청년 구직활동지원 대상자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중위소득 120% 기준은,
4인 가족 기준 기준 중위소득은 5,699,009원으로 건강보험료는 190,062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 공제 자격 조건
신청 조건은 만 15세~34세 청년으로 중소기업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한 청년으로 고용보험 가입이력 12개월 이내입니다.
하지만 3개월 이하 가입 및 재학 중 가입 이력은 제외입니다. 6개월 이상 장기 실직자는 가입 가능하며 2년형 군 복무기간을 포함해 최장 39세까지 가능합니다.
청약 승인 일로부터 1년 근속하고 퇴사 시 자기부담금에 추가로 취업지원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직 기간이 6개월이 있으면 청년 공제 가입 가능하며 만기일까지 급여 받은 후 마지막 회차 지원금 신청 가능하고 지급까지 2-3주 소요됩니다.
마지막 회차 지급받으면 만기 신청 가능하며 지급까지 기간은 7일 소요될 수 있습니다. 1번만 가입되며 만기 후에는 재가입 불가입니다.
정규직 입사일 또는 전환일 6개월 초과 시 청년 공제 신청 불가능합니다.
또한 읽어보십시오: